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공주 공산성과 미디어아트 안내

반응형

1. 공산성 미디어아트 백제 연화 2 백제의 물결

공주 공산성은 2022년 9월 17일부터 10월 16일까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공주 공산성 일대에 미디어 아트 행사를 진행한다.

 

공주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저녁을 먹고 산책 겸 공산성에 미디어아트를 관람하는 것도 여행에 의미를 더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미디어아트는 총 10개의 파트이다.

 

별을보다 - 고보 라이트

금서루로 향하는 길에 별과 함께 수놓아진 웅진 백제기의 유물 문양들이 펼쳐진다.

 

세계를 보다 - 미디어 파사드

백재 문화, 역사, 유물을 현대적 표현으로 재해석하여 금서루와 진입로에 흥미롭게 연출한 미디어 파사드 영상을 상영한다.

 

백제로의 초대 - 고보 라이트

백제의 시공간으로 들어간다는 느낌을 모티브로 연출한 몰입형 콘텐츠를 연출한다.

 

백제 빛의 정원 - 가든 레이저

가든 레이저와 고보 조명을 통한 신비로운 공간으로 구성하여 음악과 어우러진 환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출된다.

 

백제의 얼굴 - 수목 프로젝션

관람객의 모습을 프로젝션을 통해 다시 숲에 반영하여 관람객의 백제인으로의 모습을 반영하는 참여행 아트 행사이다.

 

밤을 품은 산성 - 유등

달 조형물과 전통적인 유등을 활용하여 산성 속에 밤의 정취를 담았다.

 

다시 피어난 백제, 다시 일어난 웅진 - 인터렉티브 아트

웅진으로 천도한 백제의 재건을 단시간에 이루어낸 백제의 정기를 느끼기 위해 관람객이 북을 두드리면 빛이 하늘을 향해 비치는 참여형 미디어 아트를 연출하고 있다.

 

백제 빛의 터널 - 미디어 파사드

무령왕릉의 입구를 지나 시공간이 뒤바뀐 터널을 통과하여,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은 백제 미학을 체험하는 조형물이다.

 

백제 빛의 나무 - 프로젝션 맵핑

오랜 시간 속에서 역사를 간직한 고목의 세월을 환상적으로 맵핑하여 구현하고 있다.

 

백제 빛의 벽 - LED 미디어아트

특화된 미디어 아트 상영 및 관객 참여형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다.

 

2. 유네스코 세계유산 백제역사 유적지구 공산성

공산성은 공주시에 위치하여 약 20만 제곱미터의 규모의 거대한 산성이다.

백제가 웅진에 수도를 두었던 475년부터 부여로 천도하는 538년까지 약 60여 년간 웅진성이라 불리었다.

공산으로 불리는 산은 남쪽으로 공주 시내와 연결되고, 북쪽으로는 금강과 접한다.

동남쪽을 제외한 대부분의 외곽이 급경사를 이루고 있어 전체가 병풍이 돌려진 요새와 같은 지형을 이루고 있다.

공산성은 방어용 산성으로 산봉우리를 연결하고 계곡을 질러 성벽을 만들어 방어력을 강화하였다.

 

성의 길이는 총 2600여 미터이고 동서남북 4곳에서 문 터가 확인되었다.

남문인 진남루와 북문인 공북루가 남아있고, 동문과 서문을 복원하여 각각 영동루와 금서루로 이름 지었다.

 

성곽길을 따라 걸으면 금강과 공주시를 한눈에 볼 수가 있어 가벼운 산책을 하기에도 최적의 장소이므로 저녁시간에 천천히 야경을 구경하며 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공산성의 또 다른 이색 체험은

 

웅진성 수문병 교대식과 무령왕 동상 회전식, 고마 열차 운행이 있다.

 

웅진성 수문병 교대식은 5월~10월 매주 토, 일과 백제문화제 기간 동안 진행되며, 오전 11시 오후 16시 1일 2회 진행된다.

이는 혹서기는 제외되며, 시간은 현장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무령왕 동상 회전식은 매주 토, 일요일 14시에 진행되며 공산성 앞 연문광장 내에서 진행된다.

 

고마 열차 운행은 3월에서 11월 매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백제문화제 기간에 진행된다.

운행구간은 공산성을 시작으로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 공주 한옥마을 > 국립공주박물관 > 고마나루 솔밭 >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 공산성으로 돌아온다.

 

출발장소는 매표소(공주시 웅진로 280)에서 시작된다.

운행시간은 10시부터 17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요금은 어른 3000원, 청소년, 군인 2000원, 아동은 1000원이다.

자세한 문의는 041-840-2264로 문의하자.

 

 

 

 

이용안내

관람시간

9시부터 18시까지

관람요금

성인 1200원, 청소년 800원, 어린이 600원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전화번호 

041-856-77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