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천안박물관, 다다어린이 체험관 안내

반응형

1. 천안박물관 아이와 놀기 좋은 박물관

천안박물관은 천안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써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천안의 이야기가 담긴 다양한 유적과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천안박물관의 구성은 고고실, 역사실, 삼거리실 3개의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또 어린이 체험관인 다다 어린이체험관이다. 각 주제에 맞게 전시되고 있다. 

야외공연장, 초가, 연못 기와집 등을 야외에서 체험 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으로 문화공간을 제공한다.

2. 다다어린이 체험관

다다 어린이체험관은 시대 의상 입어보기, 증기기차와 황 제어 차 타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고 옛 문화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공간이다.

 

다다 어린이체험관 체험시간

1회 차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2회 차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3회 차 오후 13시부터 14시까지

4회 차 오후 14시부터 15시까지

5회 차 오후 15시부터 16시까지

6회 차 오후 16시부터 17시까지

체험 대상은 어린이이며, 사용료는 무료이다.

 

다다 어린이체험관 예약은 천안시 통합예약시스템을 참고하자

천안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체험/견학 > 천안박물관 다다 어린이체험관 > 예약 순으로 진행하자

 

문의 041-521-2888 천안박물관 학예팀

 

다다 어린이 체험관 내에 체험중 증기기차 체험은 실제로 증기기차가 갈 때 느낄 수 있는 진동이나 소리 등 리얼하게 재현해놓은 체험이다.

도솔 극장 영화 상영은 아이들이 옛날 극장 느낌으로 영상을 관람하기 좋게 준비되어있다. 상영되는 영상은 변경되지만 아이들에 흥미에 맞게 준비되는 거 같았다.

황 제어 차의 경우 앞에서 영상이 나오고 황 제어 차를 타고 운행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

 

기획전시관의 경우 아이들이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공간으로 현재 의사가 주제였던 거 같다.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방문한 엄마들은 아이들과 같이 놀기 좋은 장소이다.

3. 전시실

고고실 :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천안에서 발견된 고고유물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청당동, 두정동, 용원리 등 발굴을 통해 밝혀진 원삼국, 삼국시대 유물들을 중심으로 각 시대를 보여주는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역사실 :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천안 대표 인물의 초상, 천안과 관련된 역사유적들과 유물을 영상으로 전시하고 있다.

국보 제7호인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모형과 조선시대 관아와 향교, 그 외 관련된 유물 등을 만날 수 있다.

 

삼거리실 : 천안삼거리의 옛날 모습을 재현한 전시실이다.

천안삼거리는 전통시대부터 교류의 장으로 역사적인 장소로 공무와 사무를 위하여 모여든 관원들과 다양한 사람들로 인하여 언제나 한양 못지않게 활력 있고 북적거렸다고 한다.

 

부대시설로는 충청도 가옥, 장승, 돌무덤, 연못이 있다.

충청도 가옥은 충청도 중부지방의 일반적인 주거형태로 '기억'자 모양으로 꺾여 'ㄱ'자집 이라고도 한다.

이런 가옥구조는 지역의 자연적인 환경에 적응하며 만들어졌다고 한다. 또, 우리의 집은 단순한 주거공간을 넘어 각종 의례가 행해지는 공간이며, 놀이공간이기도 하다.

 

장승, 돌무덤

마을 어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승 및 돌무덤은 마을 또는 지역 간의 경계를 구별한다.

지금의 머릿돌과 비슷한 의미가 있다. 그러는 한편 토속 신앙으로서 액운을 막아주고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 역할을 한다.

박물관 내 장승과 돌무덤은 뒤쪽에 있는 충청도 가옥과 어우러져 마을의 상징적인 공간 배치를 보여주고 있다.

 

연못

박물관 내 연못은 도심 속의 휴식공간같이 마음에 여유를 느끼게 해주는 곳이다.

4. 이용안내

관람시간

3월~10월(하절기) : 9시부터 18시까지

11월~2월(동절기) : 9시부터 17시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입장시간

관람시간 1시간 전

 

관람료

무료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천안대로 429-13 천안박물관

전화번호 : 041-521-289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