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성시 역사박물관 기본정보

반응형

화성시역사박물관

1. 샌드아트 공연 체험 [빛나는 모래 이야기]

 

샌드아트 공연시간은 60분 동안 진행되지만 공연 30분 체험 30분으로 이루어진다.

공연일자는 2022년 9월 28일 수요일 15시부터 16시까지이다.

공연장소는 화성시 역사박물관 1층 강당에서 진행된다.

공연 내용 : 샌드아트 공연은 동물 드로잉, 동화 등으로 구성되어있고, 공연 후 샌드아트 체험이 진행된다.

신청기간 : 2022년 9월 19일 월요일부터 9월 23일 금요일까지

신청방법 : 신청기간 내 화성시 통합 예약시스템에서 신청 가능하다.

관람인원은 선착순 50명이고, 공연 대상은 만 5세 이상 어린이이다.

 

참여 신청 시 인원수는 보호자를 제외한 아이의 인원만 입력하자.

 

공연 신청 후 사전 연락 없이 불참하게 되는 경우 다음에 동일한 내용의 체험에 신청 및 참여가 불가능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가가 불가능할 경우 필히 하루 전날까지 화성시 역사박물관 담당자에게 연락을 하도록 하자.

 

또한, 매월 화성시 역사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공연 관람이 진행된다.

2. 어린이체험실

화성시 역사박물관은 4개의 전시실과 어린이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박물관 1층에는 어린이 체험실이 위치해있다. 화성시의 역사를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시체험공간이다.  박물관 관람을 통해 옛 생활을 체험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화성시의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어린이 체험실은 빗살무늬토기, 고구려 토기 조각을 맞추는 공간과 화성시에서 출토된 요리 금동관, 당성에서 출토된 말머리 토우를 직접 그릴 수 있다. 또, 정조의 행차 퍼즐, 전래놀이인 고누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다.

 

중앙에는 옛날 사람들이 살던 집을 재현하여 체험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이 공간은 발안리 마을 유적, 경기 남부 최대의 마을 유적으로 원삼 국부터 백제시기까지의 집터와 다양한 유물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는 경기남부에서 온돌의 흔적이 처음으로 발견된 중요한 유적지이다.

직접 장작을 넣어 체험을 할 수 있는 부뚜막도 있다.

 

 

3. 전시공간

1층은 어린이체험관, 강당, 세미나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2층은 전시물에 집중할 수 있도록 4개의 전시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록문 화실

기록문 화실은 화성지역에서 문중으로부터 기증받은 기록물을 통해 조선시대의 화성지역 사람들의 슬기로운 삶과 문화를 기록하여 감상할 수 있다.

기록물 중에는 상소문, 준호구(주민등록등본), 임명장, 녹패(봉급표), 족보, 편지 등이 있다.

기록물은 글을 작성하는 사람의 신분이나 역할에 따라 다른 형식과 용어로 작성되는데 신분 하회였던 조선시대에서는 더 그러했다고 한다. 

 

생활문화실

생활문화실은 화성지역의 생활문화 특징, 전통가옥의 구조 등을 볼 수 있다.

옛날부터 집안에 공간을 다시르니느 신이 존재한다고 믿어 신들에게 가정의 편안을 빌었다.

엄나무, 대문의 액막이

문 앞에 엄나무를 걸어두면 집 밖의 나쁜 기운들이 엄나무의 가시가 두려워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는다고 믿었다.

집을 지키는 터줏가리, 코뚜레

터줏가리는 집터를 지켜주는 터주신의 자리이다. 터주신은 볍씨를 단지에 담아 터줏가리를 씌운 후 장독대에 모셨다.

코뚜레는 소가 코뚜레에 꼼짝 못 하는 것처럼 집의 복은 잡아두고, 나쁜 기운은 코가 꿰일까 두려워 도망치게 한다고 믿었다.

그 외 다양한 논 밭농사에 필요한 농기구들, 어업에 필요한 도구들을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다.

 

역사문화실

역사문화실은 선사시대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친 화성지역의 역사, 문화적 특징을 시대별로 살펴볼 수 있다.

 

4. 이용안내

관람시간은 평일, 주말 및 공휴일 : 10시부터 18시까지이며, 관람 종류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하다.

휴관일은 1월 1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설날 및 추석 당일 등

관람료는 무료

주소 :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행저동로 96 화성시 역사박물관

전화번호 : 031-5189-7038

 

 

 

반응형